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목포상공회의소

업계동향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HD현대삼호, 블라스팅 작업 최적화 도장 기술 MOU
작성자 정성훈 작성일 2024.09.26

HD현대삼호(대표이사 신현대 사장)가 주요 선급들과 비침수부 블라스팅 작업 최적화를 위한 도장기술 MOU를 체결하고, 과잉작업 방지와 최적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

HD현대삼호는 24일 HD한국조선해양 및 DNV, LR 등 주요 관계자들을 초청한 가운데 선행 블록 블라스팅 표면처리 작업 최적화를 위한 도장 기술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블라스팅(Blasting - 연마재 분사)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해 불필요하고 과도한 작업을 방지하고,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현재 물에 닿지 않는 엔진룸 등 비침수부의 표면처리 기준은 그라인딩 작업을 의미하는 동력공구를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그라인딩 작업보다는 블라스팅 작업이 주로 이뤄지고 있다.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필요 이상의 과도한 작업이 이뤄지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HD현대삼호와 HD한국조선해양은 비침수부 블라스팅 표면처리 방법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건조 중 발생하는 오염원(녹, 화기 등)에 따른 표면처리 등급별 도막 성능 평가를 진행 중이다. 


평가 결과는 DNV와 LR선급의 인증을 받게 되며, 주요 도료사의 기술동의서를 받아 신뢰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HD현대삼호 관계자는 “이번 새로운 블라스팅 기준 정립으로 선박 건조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란과 과잉 작업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명확한 지침과 기준을 정립함으로써 최적의 인력 운영과 기업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해 나가겠다”고 했다.

광주일보 15면 2024. 9. 26(목) 전봉헌 기자

목포상공회의소

(우)58754 전라남도 목포시 해안로173번길 29 (중동2가)

Copyright (c) 2017 mokpo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