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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보해양조, YG와 손잡고 중국 오프라인 시장 공략
작성자 박희영 작성일 2019.01.03

전문 주류 향토기업인 보해 양조가 최근 경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조직 개편을 진행중인 가운데 중국 등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보해양조는 연예기획사인 YG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만든 탄산주 ‘크렁크바’ 2종(피스타치 소다, 캔디밤)이 중국 가족형 노래방 체인인 ‘HaoLeDi(하올러디)’에 입점했다고 2일 밝혔다.

‘하올러디’는 중국 20-30대 젊은층으로부터 크게 인기를 얻고 있는 가족형 노래방 체인으로, 한 점포당 300여개의 방이 있을 정도로 대규모 시설을 자랑한다.

현재 상하이를 비롯해 중국 전역에 빠르게 점포를 늘려가고 있다고 보해측은 전했다.

보해는 탄산주 크렁크바의 하올러디 입점에 따라 중국 젊은층에게 제품 인지도가 올라가면 중국과 동남아 등 해외 시장에서 매출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출시된 크렁크바는 베트남 등 해외에서 먼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지난해 7월 베트남으로 1만 개가 수출돼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으로 국민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박항서 감독이 유명해지면서 크렁크바의 매출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크렁크바가 인기를 얻은 것은 피스타치 소다와 캔디밤 등 20-30대가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맛 탄산주라는 요인과 함께 YG 대표 캐릭터인 ‘크렁크’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YG 소속 가수 이하이의 ‘It’s Over’ 뮤직비디오에서 처음 등장한 크렁크는 국내는 물론 베트남과 말레이시아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인기 덕분에 YG 는 지난해 9월 ‘아이 캔트 베어(I can’t bear)’ 음원과 뮤직비디오까지 발표했다.
보해양조와 YG는 현지 무역업체들과 협의를 통해 하올러디 입점 등 2019년 초까지 10만 개 수출 계약을 완료한 상태다.
이에 앞서 보해는 지난 8월 중국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인 알리바바 그룹의 B2C플랫폼 ‘T-mall(티몰)’에 한국 주류회사 최초로 입점했다. 이에 따라 티몰에서는 보해양조가 만든 잎새주와 보해 복분자주, 매취순 등 10개 제품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보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중국 시장 공략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홍콩과 대만 시장 등 중화권 지역 진출을 현지 업체들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
보해양조 관계자는 “엄선된 제품만 선별해 입점시키는 하올러디에 들어간 만큼 중국 젊은층에게 크렁크바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YG소속 아티스트들이 중국 및 동남아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할수록 크렁크바의 인기도 늘어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보해양조는 최근 조직 운영 효율화 차원에서 진행 중인 조직 개편을 두고 일부에서 매각설 등을 제기하자 지난달 28일 “이는 전혀 근거 없는 루머이며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기업을 뿌리째 흔들려는 세력들이 의도적으로 퍼뜨린 것으로 추정된다”며 “유언비어에 대해 법적 조치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강력하게 대처할 방침”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전남일보 2019. 1. 3(목) 이기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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