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목포상공회의소

경영정보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내년 최저임금 9160원.... 지역 기업/소상공인 반발
작성자 박희영 작성일 2021.07.14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 12일 밤 제9차 전원회의에서 내년도 최저임금을 9160원으로 의결했다. 올해 최저임금인 8720원보다 5.1% 상승한 금액으로 월 환산액(월 노동시간 209시간 기준)은 191만4440원이다.

그동안 최저임금 동결을 주장하던 경영계는 코로나19로 악화된 경제에 벼랑 끝으로 내몰린 중소·영세기업과 소상공인들의 고통이 가중될 것이라며 대책을 촉구했다. 지역 자영업자들도 상승한 인건비 부담을 감당할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 지역 기업·소상공인 "수용 못해"

지속적으로 최저임금 동결을 위해 목소리를 내온 경영계는 충격을 금치 못하는 모양새다.

광주경영자총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발표된 최저임금은 코로나19 위기상황을 어떻게든 버텨내고 있는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는 것과 다름없는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생존을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는 영세‧중소기업의 처절한 외침을 외면한 채 고율의 최저임금 인상을 결정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다"며 "5.04%의 인상률은 법에 예시된 결정요인과 지불능력 등 경제여건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결코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경채 광주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특히 최저임금 근로자 80% 이상이 종사하는 30인 미만 사업장의 소상공인들은 버틸 수가 없다"며 "편의점은 무인기로 채워질 것이고 취약계층의 일자리는 더욱 없어질 것이다. 악순환만 반복될 뿐이다"고 우려했다.

● 자영업자들 "인건비 부담 가중"

광주 동구에서 편의점을 운영 중인 정모(42)씨는 "오늘 아침 최저임금이 올랐다는 소식을 접하고 지금 가게에서 일하고 있는 아르바이트생 중에 누구를 그만 두게 해야 하는지 고민부터 했다"며 "주·야간, 주말로 나눠 아르바이트생 5명을 고용 중인데, 최저임금이 상승하면 인건비로 지출되는 비용이 너무 커 아무래도 가족들이나 내가 직접 일을 해야 될듯싶다"고 말했다.

이어 정씨는 "요즘 백신이 상용화되면서 자영업자들의 사정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이미 편의점은 온라인 시장이 커져 예전과 같은 매출이 나오지 않는다"며 "편의점 같은 경우는 매장 특성상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지금만 하더라도 인건비 비중이 40~50%인데, 지금 매출로는 인상된 최저임금에 따른 인건비를 감당할 여력이 없다"고 덧붙였다.

북구 용봉동에서 술집을 운영하는 김모(34)씨는 "지난달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겨우 매출이 회복되기 시작해 아르바이트생도 새로 뽑았는데, 이 시점에 최저임금이 올라가니 어떻게 해야 될지, 그저 막막하다"며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일별, 월별 매출이 들쑥날쑥하기 일쑤라 아무래도 최저임금 인상 후에는 아르바이트생을 고정적으로 쓰기는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최저임금 인상률에 걸맞는 지원 제도 등의 뒷받침이 더욱 중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중소상인살리기 광주네트워크 김동규 위원장은 "최저임금이 9000원대에 들어선 것이 국민의 생활수준 상승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해 최저임금 상승에 대해 찬성한다. 하루 8시간 일한다고 계산했을 때 일당이 3000원 정도 오른다고 볼 수 있는데, 하루 전체 매출에서 3000원 더 빠진다고 가게가 망하는 건 아니지 않냐"며 "업종마다 매출, 영업의 격차가 크기 때문에 물론 올리는 것이 부담스러운 자영업자들도 분명 있겠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 지자체에서 일정 지원해 주는 제도를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남일보 2면 2021. 7. 14(수) 곽지혜/김은지 기자

 

이전글, 다음글
전남중기진흥원, 목포신협과 중기 지원
내년 최저임금 9160원.... 지역 기업/소상공인 반발
무역협회, 전남 기업 러시아 시장 진출 돕는다.

목포상공회의소

(우)58754 전라남도 목포시 해안로173번길 29 (중동2가)

Copyright (c) 2017 mokpo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