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목포상공회의소

경영정보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광주은행, 1조 2000억대 '상생금융' 지원한다.
작성자 박희영 작성일 2023.06.01

광주은행이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을 위해 1조2000억원대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에 나선다.

광주은행은 31일 5950억원 규모의 서민금융 종합지원, 63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지원 등 총 1조 2250억원의 상생금융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광주은행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신뢰경영을 선도하기 위해 이번 상생금융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지원 계획에는 서민금융 종합지원,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등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경영안정화 컨설팅 지원 등 비금융지원까지 담고 있다. 광주은행은 이를 통해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광주은행의 상생금융 지원은 △햇살론뱅크 3000억원 △주택담보대출 1500억원 △최저신용자 지원 1000억원 △새희망홀씨 450억원 등 서민금융 지원과 △특별자금지원 5500억원 △보증재단 출연을 통한 800억원 자금지원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대표 서민금융지원상품인 ‘햇살론뱅크’ 지원규모를 대폭 강화했다. 광주은행은 지난해 244억원에서 올해 3000억원으로 12배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광주은행은 또한, 지역 동반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5500억원 규모로 ‘소상공인·중소기업 특별자금지원’을 실시한다. 지역 소재 중소기업 대상으로 최대 1% 금리 감면을 지원할 계획이며, 광주은행은 중·저신용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 특화 대출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 광주은행은 취약차주 가계신용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하고 포용금융특별대출 금리우대(최대 2%)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소상공인·중소기업 7% 초과 고금리 대출 및 보증서담보대출 만기 연장 시 금리우대(최대 1%)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비금융지원을 동시에 실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더한다는방침이다. 광주은행은 소상공인·중소기업 경영 안정화 및 성장지원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JB금융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건전성 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지원방안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광주은행 본점을 방문해 지역 소상공인 지원 간담회를 열고 소상공인으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금융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김기홍 JB금융지주회장, 고병일 광주은행장, 백종일 전북은행장, 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을 비롯 지역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복현 원장은 지난해부터 고금리·고물가 상황이 계속되면서 지역 소상공인 등이 겪는 어려움에 공감하며, 광주은행, 광주신용보증재단, 지자체 및 학계 등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협업해 광주형 프랜차이즈 육성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데 대해 격려했다.

또 광주은행이 대출금리 인하, 서민금융 확대 등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한 데 감사를 표했다.

이 원장은 오전 간담회에 이어 오후에는 광주 AI 스타트업 캠프를 방문해 광주시가 AI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에 대해 경의를 표하고, 입점업체의 AI 시연을 관람하는 한편, 청년 창업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이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했다.


전남일보 13면 2023. 6. 1(목)  최권범 기자

이전글, 다음글
"생계비 반영", "경영난 극심" 간극 큰 '최저임금 인상'
광주은행, 1조 2000억대 '상생금융' 지원한다.
수철 전문 '중기' 자금난 숨통 트인다

목포상공회의소

(우)58754 전라남도 목포시 해안로173번길 29 (중동2가)

Copyright (c) 2017 mokpo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