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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위기의 전남 조선업 올해 '훈풍' 부나
작성자 박희영 작성일 2021.04.22

전남지역 조선업이 기지개를 펴고 있다.

올들어 현대삼호중공업과 대한조선의 신규 수주 물량이 늘어나면서 대불산단을 중심으로 고용인력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LNG 선박 극저온 단열시스템 국산화 실증기반 구축에도 나서는 등 수주 절벽과 저가 수주에서 벗어나 조선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1일 전남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남지역 조선사 수주 물량은 현대삼호중공업 11척과 대한조선 8척 등 19척으로, 전년동기(3척) 대비 6배 넘게 증가했다.

2016년 14척(12억6700만 달러)에서 2017년 50척(33억1000만 달러), 2018년 52척(53억5000만 달러), 2019년 49척(46억8000만 달러)으로 수주 절벽을 극복해 왔고, 올해는 이를 뛰어넘는 성과를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수주 물량이 늘어나면서 추가 인력 수요가 발생해 고용인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현대삼호중공업 1만200명, 대한조선 2600명, 대불산단 7082명 등 총 1만9882명에서 올해는 1280명이 늘어나 고용인원이 2만1180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발맞춰 전남도는 원활한 인력 수급을 위해 조선 기능인력 양성, 조선업종 전문인력 양성과 이를 위한 국고사업 유치 등에 나설 계획이다.

용접과 도장, 전기배관 등 조선 기능인력 양성을 위해 200명을 대상으로 월 100만 원의 훈련수당(3개월)을 지급할 예정이며, 중소조선 생산인력 양성을 위해 국비 20억 원을 투입해 대불산학융합원에서 500명을 교육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기능·설계·사무 등 조선업종 전문인력 양성에도 나서 지역혁신플랫폼을 통해 친환경선박 분야 188명, 위기지역 청년일자리 지원 83명 등 총 271명을 양성한다.

조선업 기능인력양성을 위한 국비지원사업 유치에도 나서, 조선해양 친환경특화기술 공유플랫폼 사업(연간 240명)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연장 추진 등도 전개한다.

뿐만 아니라 조선업종 취업 외국인노동자 취업비자 발급 기간 단축도 법무부에 건의해 현재 외국인노동자 비율이 25~30%에 달하는 현대삼호중공업과 대한조선의 부족한 인력 확보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남도는 지역 조선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과 핵심소재의 국산화를 위해 ‘친환경 선박 극저온 단열시스템 국산화 실증기반 구축’(총사업비 260억 원)에도 나선다.

국제 환경규제 강화로 조선·에너지산업에 LNG연료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LNG 선박 건조를 선도하고 있지만 핵심 기술의 해외 의존도가 높아 1척당 100억 원에 달하는 고가의 기술료가 해외에 유출되고 있어 핵심소재의 국산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전남도는 지난해 서울대, 한국선급, 현대삼호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17개 기관과 기술개발 업무협약 체결 등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며, 정부에 세계최고 LNG선 기술력을 갖춘 현대삼호중공업과 경쟁 컨소시엄 중 가장 빠르게 한국형 화물창 실증이 가능한 인프라를 갖춘 전남에 실증기반 구축을 건의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국제 환경규제 강화와 코로나19로 미뤄졌던 선박 발주 증가로 조선업 인력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조선 전문인력 수급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조선해양 친환경특화기술 공유플랫폼 구축 등 지역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남일보 1면 2021. 4. 22(목)  박정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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